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약물치료

  • 참고 이미지

    약물치료란 무엇인가

    외상서 사건에 노출 이후 조기에 시행하는 약물치료는 노출치료 및 기타 인지치료 등 정신치료에 비해 그 효과가 그리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TSD를 비롯하여 외상 경험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약물치료는 정신과적 응급에 해당되는 양상을 보이는 일부 외상경험자에게는 꼭 필요 할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 참고 이미지

    외상성 사건 직후 약물치료

    외상성 사건 노출 직후 심리안정화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반응을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조기에 약물치료를 사용하는 목적은 외상 피해 이후 초기에 나타나는 심리적, 신체적 고통을 완화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외상 이후 생길 수 있는 후유증인 급성 스트레스 장애나 PTSD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 참고 이미지

    급성기 이후 나타나는 증상과 약물치료

    일반적으로 급성기 이후 상황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정신과적 증상은 우울증, 불안증, 예민함, 수면장애, 집중력 저하, 기억력저하, 과각성, 분노감, 분노폭발, 지나친 음주, 약물남용, 지나친 공격성, 성격의 변화 등 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시간이 갈 수록 PTSD와 공존하는 다양한 정신질환으로 바뀌어 갑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정확한 평가를 비롯하여 필요하다면 약물치료 받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이미지

    PTSD의 약물치료

    뇌이미지영상연구를 포함한 생물학적 연구에서 PTSD의 약물치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약물치료보다는 지속노출치료, 인지치료, 안구운동 탈감작화 및 재처리치료 등의 치료접근이 더 우월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치료가 심한 PTSD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필요하다면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현실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들은 세로토닌계 항 우울제, 기분안정제, 항불안제, 항정신병약물, 교감신경억제제과 같은 약물을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치료의 목적은 PTSD 증상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PTSD 뿐만 아니라 동반되는 다른 정신과적 증상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호전시키는 것이 궁극적 치료 목표입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