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 요법

  • 참고 이미지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요법이란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요법(EMDR: EMDR(eye movement desensitization & reprocessing)은 정보치료이며 기존의 여러 정신치료의 효과적인 기법들에 안구 운동이나 두드리기, 소리 등의 규칙적인 양측성 자극을 접목하여 대뇌의 정보 처리 시스템을 자극하는 요법이며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요법은 보통 8단계의 구조화된 프로토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이 요법은 전문가의 도움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이미지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요법 방법

    방법을 살펴보면 민감소실 단계 전에 외상적 기억과 관련된 이미지, 감정, 신체감각을 평가하고 또한 기억과 관련한 부정적 인지, 대체할 긍정적 인지를 확인해 냅니다. 그 다음 환자는 주관적 고통점수(subjective unit of disturbancescale,SUDS)와 대체할 긍정적 사고의 타당도(validity of cognition scale, VCS)를 수치화 하며,이후 환자는 외상성사건에 주의를 집중하는 동시에 치료자의 손가락을 따라 안구 운동을 하게 됩니다.(이 양측성 자극은 EMDR 기기를 이용하기도 함).이것을 이중 집중(dual attention)이라고 합니다. 28-30회 정도의 안구 운동 후 새로운 자료가 나타나면 다시 이 자료와 안구 운동에 이중 집중 및 연상을 시킵니다.이러한 이중 집중과 연상은 초기의 사건이 더 이상고통을 불러일으키지 않을 때까지 세션내에 반복됩니다.이 요법은 전문가의 도움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정보에서 제공하는 치료법은 반드시 전문의 또는 임상전문가를 통하여 이루어져야함을 안내해 드립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