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PTSD의 원인

  • 참고 이미지

    스트레스 요인

    정의상 생명의 위협을 느낄만한 외상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발병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지만, 외상을 경험하고 난 뒤 모든 사람에게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발병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러한 외상 경험에 대한 개인적 반응 정도와 과거의 경험 등 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서 사건 자체의 심각성보다는 개인의 주관적인 반응이 더 강조되고 있어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환자의 주관적인 의미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 참고 이미지

    생물학적요인

    동물연구 및 임상연구 결과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내재성 아편양계, 벤조다이아제핀 수용체, 시상하부- 뇌하수체-부신피질 축(hypothalamic -pituitary -adrenal axis)의 이상소견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참고 이미지

    인지 행동적 요인

    인지행동모델에서는 외상적 사건을 처리하거나 합리화하는데 실패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은 사건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또한 회피를 통하여 사건의 경험을 피하려 하지만 단지 부분적으로만 성공하게 됩니다.
    행동모델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발현을 다음 2단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 단계로, 공포반응을 유발한 외상이 고전적 조건화 반응을 통하여 조건적 자극과 짝을 이루게 되고, 두 번째 단계로 도구적 학습을 통하여 조건화된 자극이 최초의 외상과는 무관하게 공포반응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건화된 자극과 비조건화된 자극을 모두 피하려는 회피양상이 나타납니다.

  • 참고 이미지

    정신역동학적 요인

    정신역동학적 모델에서는 이전에 정지해 있던 그러나 해결되지 못한 심리적 갈등이 외상에 의하여 재활성화되어 나타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외상으로 인한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 외상 이후의 신체화 및 감정표현 불능증 등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된다고 봅니다. 특히 감정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개인의 경우,자신의 감정을 인지하지 못하여 스트레스 상황에서 스스로를 안정시키는 데에 어려움을 보인다고 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환자들이 사용하는 주된 방어기제는 부정, 최소화, 분리, 투사적 거부, 해리, 기저의 무력감으로부터 보호를 위한 죄책감 등이 있습니다. 타인과의 관계 방식에서는 투사와 함입을 통해서, 전능감을 가진 구조자, 학대자,혹은 희생자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