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교육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서춘열)은 지난 9월 11일(목)부터 9월 13일(토)까지 전국 제복근무자(경찰, 해양경찰, 군인, 소방관, 교도관) 및 그 직계가족을 대상으로 “제5차 리스펙트 제복근무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과정은 국가 안보와 사회 안전 분야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근무하고 있는 제복근무자에 대한 예우와 존중, 자긍심을 고취하여 범국민적 감사와 존중 분위기 확산을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이번 교육 일정은 1일차 보훈교육연구원 내에서 ▲(보훈) 격동의 시대 그들의 선택은? 강의 ▲(소통) 제복의 영웅들과 소통 한마당 강의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본 프로그램을 통해 보훈의 의미에 대해 직접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2~3일차 교육 일정은 청리움(경기 가평) 힐링센터로 이동하여 ▲ 숲 명상 및 숲 트레킹 산림치유 프로그램 ▲ 평온한 마음을 위한 다도클래스 프로그램 ▲ 아우토게닉 이완 스트레칭 ▲ 작은 이끼 정원 유리 테라리움 프로그램 등의 힐링 교육을 통하여 제복근무자와 가족들이 함께하는 시간을 가지며, 스트레스 및 긴장감 해소에 큰 도움을 주었다.
교육생은 “너무 즐겁고 가족과 더 깊은 소통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가족과 2박3일을 보내면서 힐링도 하면서 보훈에 관해 생각할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역사 강의, 트래킹, 다도 등 참여자들의 흥미를 돋는 알찬 프로그램 구성과 숙소 등 연수를 즐길수있는 부가적인 요소의 컨디션들이 알맞게 조화를 이루어 가족과 편하고 재밌게 즐길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라는 의견을 남겼다.
한편, 보훈교육연구원은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헌신을 알리고 미래 세대 보훈 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지속하여 연수 발굴 및 운영에 힘쓰고 있다.